바깥 세상/미국 서부와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의 다리 금문교~베이 브릿지~리치먼드교

안태수 2017. 9. 4.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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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에 가면 금문교를 걸어보라

여행사 투어 마지막 날 하루 종일 샌프란시스코 관광이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5시 기상, 6시 아침, 7시 출발이
다. 태평양 연안에 면해 있는 샌프란시스코 灣은 역 C字 지형으로 남북이 길고 동서는 짧아 태평양으로 면한 바다
는 납짝한 항아리 주둥이처럼 좁다. 태평양의 거센 파도가 좁은 해협을 통과하면서 소용돌이치다가 기력이 다 빠
져 샌프란시스코 만으로 들어와서는 호수처럼 잔잔한 바다가 된다. 금문교가 유명한 것도 만 입구의 악조건을 극
복하고 만들었기 때문이다. 샌프란시스코 만에는 4개의 다리가 더 있다. 그중 샌프란시스코를 처음 방문하는 여
행객들이 금문교로 착각하는 오크랜드에서 샌프란시스코로 넘어오는 베이 브리지와 샌 라파엘과 버클리를 연결
하는 리치먼드橋 3개의 아름다운 다리를 건너보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베이 브릿지(Bay Bridge)

(07:30) 오크랜드에서 샌프란시스코 넘어가는 다리 초입이다. 젊은 맘한테 운전석 옆자리를 양보받았다. 버스

차창 관광하기에는 그저 그만인 자리다. 마침 캡틴(드라이버)이 앞 유리도 말끔히 닦아 놓아 시야가 뻥 뚫린

다. 도로를 달리니 사진 찍는 범위가 넓어지고 대상도 풍부해진다.


톨게이트 통과


샌프란시스코-오크랜드 베이 브릿지가 정식 명칭이고 통상 베이 브리지로 부른다. 다리 길이를 순수 교량 구간

(7.2km)과 양쪽 해안 거리(13km)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다리 형식은 현수교 2층 교량, 폭은 6차

선, 공사기간 3년(1933년 ~1936), 찰스 퍼셀이 설계. 그동안 지진 피해도 입었고 지금은 교량 개선 공사를 하

고 있는 중이다. 


예르바 부에나 섬 터널 구간


현수교


샌프란시스코 금융가(Financial District)


주상복합건물(아파트)에서 다리가 끝난다. 베이 브릿지도 골든 게이트처럼 자전거 도로와 인도를 개설하고 주

장천 관광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링컨 공원


코이트 타워에서


유람선(Red & White Fleet) 관광 중



◈금문교(Golden Gate Bridge)


금문교 톨게이트

샌프란시스코 골든 게이트는 우리에겐 금문교로 더 알려져 있다. 일행 중에 여자 한 분이 가이드에게 질문을 한

다. "미국 다리인데 왜 금문교라고 해요" 이해가 간다. 우리에겐 금문교가 더 친숙한 것이다. 골든 게이트로 命

하게 된 여러 가지 이유 중에 돈으로 처발랐다는 의미가 가장 설득력이 있다.  


웰컴 센터 (관공 안내소, 만남의 장소, 방문자 센터, 기념품 가게)

샌프란시스코에 9박 10일 머무는 동안 금문교를 세 차례 방문했다. 샌프란시스코 최고의 명소를 원 없이 보는

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다 첫날은 투어 일정을 따라와 웰컴 센터를 출발하여 노스 포인트까지 2.8km 인

꽉 메운 참가자들과 같이 걸었다. 영상 15도 밑도는 초겨울 날씨 안개가 자욱이 끼고 바람도 차 어깨를 움

리며 걷는 것에 만족하고 두 번째 방문은 관광 안내소까지 버스를 타고 와 바다 가까이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다행히 구름이 왔다 갔다 하여 여러 각도에서 금문교 전 구간을 즐겼다. 세 번째는 가족과 무어 우즈 트래킹 

가는 길에 가고 오며 노스 비스타 포인트에 들려 샌프란시스코 방향으로 놓인 또 다른 금문교를 바라봤다.          


만남의 장소


조셉 스트라우스(Joseph strauss 금문교 설계, 시공, 감리 책임자) 동상


낚시터


골든 게이트는 안개에 젖어 있다. 

구름, 안개, 가스 같은 것이 잦은 이유는 온난한 태평양 바다가 샌프란시스코 만 좁은 해협을 통과하면서 강한

류가 발생하여 바닷물이 소용돌이가 일게 된다. 이때 발생한 습합 공기가 해협 주변을 배회하면서 일어나

현상이다. 상습 안개지역 오후 3~4시 쯤이 하루 중 가장 맑다.

    

현수교, 아치교, 트러스트교.


골든 게이트 전 구간 조망


고수부지


금문교 전체 길이는 2,789m, 폭은 27m, 해수면 67m, 탑은 227.5m이고, 탑 사이의 거리가 

1,280m,  6차선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 도로, 공사기간 4년(1933~1937) 현수교, 아치교,

트러스트교 형식


다리가 얼마나 튼튼하게 지었는지 각종 수치를 가지고는 감이 안 온다. 건설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 설명회

서 은행 측의 다리 수명은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 설계자(조셉 스트라우스)는 적절하게 보수를 하면 영원할

거라고 답했다. 투자는 일사천리로 이루어지고 세계 최고의 다리 가장 아름다운 다리가 탄생하는 순간이다. 


요산의 하루


북쪽 전망대


다리 끝 지점


북쪽 전망대(North Vista Point)

금문교


돌아오지 않는 해병(Lonely Sailoy) 동상

바다로 나간 해병, 수병, 선원, 어부, 뱃사람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상징물.  


安架彦(손녀 6세)


소살리토(부자 촌)


샌프란시스코 다운타운


리치먼드 브릿지


진입로

샌프란시스코만을 가로질러 동쪽의 리치먼드와 서쪽의 샌 라파엘을 연결하는 총길이 8,851m 2층 구조 2차

다리. 가는 도중 다리를 보기 위한 특별한 장소는 없었다. 하부 교량으로 건넜기 때문에 다리 조망은 꽝이다.  


2층 구조 


트러스트교(철교)


다리를 다 건너자 UC(캘리포니아 대학교)가 있는 버클리 이정표가 나타난다. 투어 다음 코스는 UC 버클리이다.







                                                        2017년 9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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