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소문따라/철원, 연천, 포천 한탄강 지오트레일

포천 한탄강 주상절리길 비둘기낭폭포와 하늘다리 마당교 답사

안태수 2021. 10. 29. 21:49
728x90

열한 차례 용암이 흐르며 덮친 한탄강

 

종자산을 휘감고 도는 한탄강을 보고서야 도저히 발길이 돌아서지 않아 가까운 비둘기낭 폭포를 찾아간다.

중2리 마을회관에서 비둘기낭 폭포 주차장까지 약 10km 거리다. 10여 분 만에 도착해 넓은 평지를 보고 놀랐다.

우리나라 중서부 산악지역은 강원도 못지않게 고산들이 즐비한데 이런 평원은 한탄강을 끼고 있지 않더라도 자체로 훌륭한 땅이다.

이 지역은 점성이 약한 용암이 수차례 분출하면서 한탄강과 저지대를 덮쳐 생긴 용암대지이다,

표층을 조금만 뚫고 들어가면 대지의 역사가 숨 쉬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비둘기낭 폭포가 잘 보여주고 있다.     

 

한탄강지질공원(국가지질공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 

철원 용암대지는 고생대(선캄브리아기 5,7억 년 전)부터 중생대(트라이아스기 2,4억 년 전, 쥐라기, 백악기 6,5천만 년전) 신생대 (제4기 70만 년~27만 년 전)에 이르는 다양한 암석층을  형성하고 있다. 평강 오리산에서 분출한 점성이 약한 용암은 남서쪽으로 흘러 지금의 철원평야 일대를 메우고 옛날 한탄강을 따라 임진강 하류까지 흘러갔는데 그 길이가 자그만치 96km나 된다고 한다.

 

 

I LOVE GEOPARK

중생대 백악기 말과 신생대 제3~4기 사이에 여러 차례 화산 활동으로 지각의 틈을 따라 점성이 약한 용암을 쏟아내 저지대와 골짜지를 메우며 철원평야를 만들고 한탄강 舊줄기를 타고 아래로 흘러 용암대지, 협곡, 절리, 폭포, 폭호, 하식동을 만들어 각종 지질 명소를 낳았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안내도

한탄강 지질명소

포천시 (화적연, 비둘기낭 폭포, 멍우리협곡, 아우라지 배개용암, 대천교 현무암 협곡, 교동가마소, 백운계곡 단층, 옹장굴, 구라이골, 샘소 10개소)

연천군 (지장산 응회암, 재인폭포, 백리층, 좌상바위, 은대리 판상구조와 습곡구조, 임진강 주상절리, 동막골 응회암, 차탄천 주상절리 8개소),

철원군 (고속정, 직탕폭포, 삼부연 폭포, 소이산 용암대지. 송대소 6개소)

 

 

산책로

 

 

한탄강지질공원 표지판 

 

 

포천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 입구

 

 

포천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 (천연기념물 제537호)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학산리 산 42-1

한탄강 일대 용암대지가 형성되면서 생긴 협곡과 폭포로 그 주변에 크고 작은 하식동굴과 주상절리, 판상절리, 협곡, 여울, 용암대지 등 포천 철원 연천지역의 다양한 지질 구조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비둘기낭 폭포

불무산(662,7m)에서 발원한 불무천 말단이 한탄강과 합수하기 직전에 자리잡고 있으며 비둘기낭이란 폭포 지형이 움푹 들어간 비둘기 둥지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비둘기낭 폭포 주변 절벽에 주상절리, 판상절리, 괴상(塊狀)과 하식동굴, 용암 단위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비둘기낭 폭포

 

 

비둘기낭 폭포 파노라마 사진

 

 

비둘기낭 폭포 주변 현무암 협곡과 주상절리

 

 

협곡

점성이 약한 용암이 저지대, 골자기, 한탄강을 메워 평탄 지형을 만든 후 舊  流路를 따라 다시 흐르면서 풍화 침식작용으로 깊은 협곡을 만들었다.

 

 

각종 절리

 

 

비둘기낭 폭포 입구(한탄강 합수구)

 

 

한탄강 협곡 하류

한탄강은 강원도 평강군 백자산에서 발원하여 우리나라 중서부 강원 평강, 김화, 철원, 경기 포천, 연천을  흐르는 강으로 연천군 전곡읍 도감포에서 임진강과 합류하는 임진강 지류, 한강의 제2 지류로 장장 136km 물줄기이다. 한탄은 漢(큰) 灘(여울)이 많은 하천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탄강이 깊은 협곡을 이루며 흐르는 까닭은 현무암의 특징인 주상절리가 만들어지면서 수축하는 과정에 절리를 형성하는데 이 절리면을 따라 침식이 이루어져 절벽이 만들어 진 것이다. 

 

   

한탄강 협곡 상류

 

 

한탄강 하늘다리

 

 

한탄강 협곡 전망대에서 종자산, 향로봉, 삼형제봉, 관인봉, 지장산 전망

 

 

하늘다리 주차장

 

 

하늘다리 진입로

 

 

한탄강 하늘다리 (보도교, 교각, 상판, 주탑, 강선)

 

 

하늘다리 입구

 

 

하늘다리 건너기

2018년 5월 개통, 높이 50m, 폭 2m, 길이 200m, 초속 40m 강풍, 성인 1,500명 동시 보행

 

 

한탄강 협곡 하류 운산리 방향

 

 

한탄강 협곡 상류 중리 뱡향

 

 

하늘다리 다 건넌 뒤돌아 본 은장산 배경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하늘다리

 

 

더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하늘다리

 

 

마당교

 

 

마당교에서 내려다 본 한탄강

 

 

마당교

 

 

한탄강 주상절리길 화적연 (8,0km) 갈림길

비둘기낭 폭포 구경하고 하늘다리 건너며 중간 지점에서 한탄강 협곡 아래위 현무암 주상절리와 절벽을 먼발치로 바라보았다. 다리를 다 건너면 마당교 거쳐 중3리 나가 87번 국도와 접속하고 화적연은 8km  상류 현무암 대표 협곡과 만난다. 한탄강 지질트레일은 7개 테마로 나누어 철원, 연천, 포천 3개 지방자치단체가 관활하고 있다. 그래서 제주올레처럼 연속성이 없어 장기간 이어 탐방하는 데는 불편 사항이 많을 것 같다. 그동안 산을 다니며 오늘처럼 하산길에 가까운 지질공원은 답사를 했는데 단편적이라 정리가 안 된다. 기회 있으면 한탄강 물줄기를 거슬러 오르며 지질 공부를 해 봐야겠다. 

 

 

 

 

 

 

 

2021년 9월 12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