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 조선일보 선정 산/동두천6산

동두천 마차산 (소요산역~소망기도원~댕댕이고개~마차산~늦은고개~동광교) 종주

안태수 2018. 5. 16. 08:55

동두천 6 山 마차산 구간 종주

경기 북부 지역 산행을 위해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면서 동두천을 지날 때마다 차창 밖으로 즐겨 보던 풍경이다.

동두천은 도시가 남북으로 길게 발달되어 있다. 전철역이 5 개소나 있고 시가지를 따라 강(신천)이 흐른다. 경원

선 철로에 지금은 용산~소요산 수도권 전철과 동두천~백마고지 통근열차가 다녀 경원선은 허울뿐이다. 남북

일이 되면 경원선이라는 옛 이름을 되찾아 금강산 가는 승객을 싣고 힘차게 달릴 날을 기대해 본다. 신천을 사이

에 두고 서쪽은 마차산, 동쪽은 소요산~칠봉산 5 산이 나란히 솟았다. 이를 두고 동두천 6 산 종주 코스라고 이름

지었지만 마차산은 강 건너 독립된 산이다. 마차산은 홀로 있어도 동두천을 빛나게 할 좋은 산이다. 언제

오르지, 동두천 서쪽을 빙 둘러싸고 있는 산세가 살벌했던 군사도시를 포근하게 바꿔놓았다. 정상을 중심로 좌

우 길게 늘어선 능선은 도시의 시작과 끝을 같이하며산 아래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쉼터이자 책로이다.

전철 안에서 마차산 전망

자주 지나다니면서 차창 밖으로 즐겨 보던 풍경이다.

(11:40) 소요산역

역에서 등산이 시작되는 곳까지 거리가 얼마나 될까? 그리고 시작하는 지점을 어디로 볼까? 차를 타, 말아. 일단

등산 안내도가 있는 곳까지 걷기로 한다. 역을 나와 우회전해서 약 200m 가면 소요산사거리가 나온다. 우측으

지능선에 가린 마차산 정상이 단아하게 다가온다.

소요교 (신천) 건너 동두천시 봉동마을로 들어간다.

소요초등학교 지나

소요산역에서 1.5km 떨어진 '동두천 6 산 종주코스' 안내도가 있는 봉동 마을회관 앞이다. 빨간 선은 오늘 산행

한 궤적을 그려 넣은 것.

(11:55) 등산로 갈림길 입구 첫 이정표

소요산역에서 마차산 정상까지 능선길은 4.25km이고 계곡길은 4.85km이다 약 600m 거리 차이가 난다. 어

코스를 이용하는 가는 개인의 취향이다. 여름 산행은 숲이 우거져 전망을 해친다. 개인적으로 힘든 능선을

피해 물소리와 함께 걷는 계곡길을 선호한다.

아름다운 집

소망기도원

밤골 계곡 입구

(12:20) 본격적인 등산을 시작하는 지점이다. 계곡과 점점 멀어지며 산등성이를 지그재그로 오른다.

약수터

주능선 댕댕이고개까지 경사가 급해 이런 나무계단을 설치했다.

(13:00) 댕댕이고개 (460m) 도착

(13:00~13:30) 댕댕이고개에서 점심 (치즈김밥, 얼린 바나나, 커피)

파주 감악산 (100대 명산) 조망

채석장

주능선 나무계단 구간

철쭉 군락지 통과

마차산 정상 직전 안흥동 신흥교회 안흥교 코스 이정표

(13:55) 마차산 정상 도착

정상에는 헬기장이 있고 전망 데크가 놓여져 있다.

마차산(摩釵山 588.4m)

갈 '마' 비녀 '차', '채'라고도 읽는다. 摩叉산이라고도 한다.

마차산 정상석과 기념촬영

마차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동두천 시가지와 동두천 6 산 중 소요산, 칠봉산, 해룡산, 왕방산, 국사봉 5 산은 먼지

에 뿌옇게 가려있다.

바위와 고사목

밧줄 잡고 급경사 내려서기

노송 숲

헬기장

의자가 있는 쉼터

(14:40) 임도가 시작되는 사각정자가 있는 쉼터

동두천 산업녹지과 직원들이 쉬고 있다. 마차산 지나 마차산 구간 종주가 끝나는 동광교까지 도중에 동두천역,

안흥교로 빠지는 등산로가 골짜기마다 있다. 이 구간은 너무 잦은 이정표 때문에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주의하

지 않으면 목적지를 이탈한다.

동두천 산업녹지과 차량

임도를 만나면서 고도 2~300m를 넘나드는 완만한 능선을 편안하게 걷는다.

계속되는 임도는

(15:00) 늦은고개(270m)까지

아홉골 갈림길

헬기장 전망처

동광교와 오금부락 갈림길

정상에서 동광교까지 8.9km, 오금부락 갈림길이다. 동광교까지는 4.8km 남았다. 의자가 놓여 있어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쉬어 간다.

개활지 구간 통과

마차산 파노라마 사진 右에서 左로 한 바퀴 돌아 중간 지점까지 왔다.

인곡마을 버스정류장 (반야사) 갈림길

차돌바위 쉼터

(16:05) 산불감시초소

산불감시초소 이정표

송현고개 라이더族과 조우

(16:35) 전망대(218m)

동광교 종주끝 지점 1.05km 남았다.

동두천 시가지 전망

만수약수터는 그냥 통과하고

차도를 따라 하산한다.

동두천 경찰서

상패동 동두천 경찰서 진입로 확장 공사 구간을 지나

(17:00) 동광교 도착 오늘 산행을 마무리 짓는다. 동두천에는 전철역이 지행, 동두천 중앙, 보산, 동두천, 소요

산  5군데나 있다. 동광교는 동두천 중앙역과  보산역 중간에 있다. 지나가는 택시를 불러 타고 전철역과 가까운

목욕탕으로 대려달라고 부탁한다. 기본요금 거리 생연동 '소요산탑온천랜드'에 내려준다. 큼직한 목욕탕에서 사

우나, 냉, 온탕 들락거리며 마지막엔 세신까지 마쳤다. 온천랜드의 셔틀버스로 동두천 중앙역 도착 역 앞 고깃집

에서 차돌된장으로 저녁을 먹고 서울로 돌아왔다.